LeeDiculous
article thumbnail
Published 2022. 12. 29. 15:03
클래스의 구성 멤버 언어 ⏎/java

필드

  • 필드는 객체의 고유 데이터, 부품 객체, 상태 정보를 저장하는 곳입니다. 선언 형태는 변수와 비슷하지만, 필드를 변수라고 부르지는 않습니다. 변수는 생성자와 메소드 내에서만 사용되고 생성자와 메소드가 실행 종료되면 자동 소멸됩니다. 하지만 필드는 생성자와 메소드 전체에서 사용되며 객체가 소멸되지 않는 한 객체와 함께 존재합니다.

필드 사용

  • 클래스 외부에서 사용할 경우 우선적으로 클래스로부터 객체를 생성한 뒤 필드를 사용해야 합니다. 그 이유는 필드가 객체에 소속된 데이터이므로 객체가 존재하지 않으면 필드도 존재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생성자

  • 생성자는 new 연산자로 호출되는 특별한 중괄호 {} 블록입니다. 생성자의 역할은 객체 생성 시 초기화를 담당합니다. 필드를 초기화하거나 메소드를 호출해서 객체를 사용할 준비를 합니다. 생성자는 메소드와 비슷하게 생겼지만, 클래스 이름으로 되어 있고 리턴 타입이 없습니다.
  • new 연산자에 의해 생성자가 성공적으로 실행되면 힙 영역에 객체가 생성되고 객체의 번지가 리턴됩니다. 리턴된 객체의 번지는 클래스 변수에 저장됩니다.

생성자 오버로딩

public class student {
    String name;
    int age;

    public student() { //생성자1
    }

    public student(String name, int age) { //생성자2
        this.name = name;
        this.age = age;
    }
}
  • 생성자 오버로딩이란 매개 변수를 달리하는 생성자를 여러 개 선언하는 것을 말합니다.

메소드

  • 메소드는 객체 간의 데이터를 전달하는 수단입니다. 외부(호출한 곳)로부터 매개값을 받아 실행에 이용하고, 실행 후 결과 값을 외부(호출한 곳)로 리턴할 수도 있습니다.

'언어 ⏎ > java' 카테고리의 다른 글

final 필드와 상수  (0) 2022.12.29
싱글톤  (0) 2022.12.29
인스턴스 멤버와 정적 멤버  (0) 2022.12.29
배열  (0) 2022.12.29
참조 타입(reference type)  (0) 2022.12.29
profile on loading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