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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OLID

클린코드로 유명한 로버트 마틴은 좋은 객체 지향 설계의 5가지 원칙을 정리했습니다.

  • SRP: 단일 책임 원칙(Single responsibility principle)

  • OCP: 개방-페쇄 원칙(Open/closed principle)

  • LSP: 리스코프 치환 원칙(Liskov substitution principle)

  • ISP: 인터페이스 분리 원칙(Interface segregation principle)

  • DIP: 의존관계 역전 원칙(Dependency inversion principle)


SRP 단일 책임 원칙

Single responsibility principle

👉 한 클래스는 하나의 책임만 가져야 합니다.

👉 하나의 책임이라는 것은 모호합니다. 클 수도 있고, 작을 수도 있습니다. 즉, 문맥과 상황에 따라 다릅니다.

👉 중요한 기준은 변경입니다. 변경이 있을 때 파급 효과가 적으면 단일 책임 원칙을 잘 따른 것입니다.

예) UI 변경, 객체의 생성과 사용을 분리

{: .box-warning}
❗변경이 있을 때 하나의 지점 혹은 클래스만 고치면 그것이 SRP를 잘 따르는 것이라 볼 수 있습니다.


OCP 개방-폐쇄 원칙

Open/closed principle

👉 소프트웨어 요소는 확장에는 열려 있으나 변경에는 닫혀 있어야 합니다.

👉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새로운 클래스를 하나 만들어서 새로운 기능을 구현하자.(다형성 활용)

{: .box-warning}
❗구현 객체를 변경하려면 클라이언트 코드를 변경해야 하는 문제점을 스프링 컨테이너가 해결해줍니다.


LSP 리스코프 치환 원칙

Liskov substitution principle

👉 프로그램의 객체는 프로그램의 정확성을 깨뜨리지 않으면서 하위 타입의 인스턴스로 바꿀 수 있어야 합니다.

👉 다형성에서 하위 클래스는 인터페이스 규약을 다 지켜야 한다는 것, 다형성을 지원하기 위한 원칙,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구현체를 믿고 사용하려면 이 원칙이 필요합니다.

예) 자동차 인터페이스의 엑셀은 앞으로 가는 기능입니다. 뒤로 가게 구현하려면 LSP 위반입니다.


ISP 인터페이스 분리 원칙

Interface segregation principle

👉 특정 클라이언트를 위한 인터페이스 여러 개가 범용 인터페이스 하나보다 좋습니다.

👉 인터페이스가 명확해지고, 대체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DIP 의존관계 역전 원칙

Dependency inversion principle

👉 프로그래머는 추상화에 의존해야지, 구체화에 의존하면 안됩니다. 의존성 주입은 이 원칙을 따르는 방법 중 하나입니다.

👉 쉽게 이야기해서 구현 클래스를 의존하지 말고, 인터페이스에 의존하라는 의미입니다.

👉 클라이언트가 인터페이스에 의존해야 유연하게 구현체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구현체에 의존하게 되면 변경이 어려워집니다.


정리

객체 지향의 핵심은 다형성입니다. 하지만 다형성만으로는 쉽게 부품을 갈아 끼우듯이 개발할 수 없습니다. 다형성만으로는 OCP, DIP를 지킬 수 없다는 의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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